1) 단기/중기/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:
- 단기 관점: 현재 지도 사용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, 특히 노약자, 지리에 익숙하지 않은 이주민이나 학생 등을 타깃으로 할 수 있습니다. 이들은 새로운 지리적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야 하는 임시 상황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중기 관점: 관광객이나 자주 이동하는 영업인력 등 이동성이 높은 그룹을 확대 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이용 편의성과 정확성을 통해 사용자기반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장기 관점: 미래 모빌리티 시장(e.g. 자율주행, 드론 등)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.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그에 따른 서비스 확장은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.
2)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,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:
- 현재 GPS 기반의 네비게이션 앱 시장은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경쟁이 치열합니다. 그러나 ‘보고 따라가는’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 가능한 지도 앱은 차별화된 점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향후 3년간 시장 추세는 위치 기반 서비스(LBS)와 인공지능(AI)의 결합으로, 개인화와 편의성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따라서,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,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예상 경쟁업체로는 기존의 네비게이션 앱 제공업체들(Kakao Navi, T map 등)이 있을 것입니다.
3)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:
- 사용자화 경험(UX) 중심의 디자인 개발: 특히 지도와 길찾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사용자들을 위해 직관적인 UX/UI를 제공합니다.
- AI 기술 접목: 사용자의 이동 경로, 선호 장소 등을 파악해 개인화된 안내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- 실시간 정보 제공: 교통 정보, 날씨 정보 등 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입니다.
4) 출시플랫폼(모바일 웹/ 모바일 앱/PC 웹)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:
- 첫 번째 우선순위는 '모바일 앱'입니다. 지도 서비스 이용자들의 주 동선이 외부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중요하고, 이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것이 모바일 앱입니다.
- 두 번째로 '모바일 웹'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 앱 설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.
- 'PC 웹'은 향후 서비스 확대 시 고려할 수 있는 출시 플랫폼입니다.
5) 초기 시장 진입전략 :
- 타겟 고객인 노약자나 지리에 익숙하지 않은 이민자와 같은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 마케팅을 구상합니다.
- 새로운 UX를 경험하게 해주는 체험 이벤트나 체험판 배포 등을 통해 서비스를 알립니다.
- 기존 네비게이션 서비스의 불편한 점을 보완하는 것을 강조하여 차별성을 홍보합니다.
6)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:
- 정확한 길찾기 뿐만 아니라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다각화합니다.
- 기술 개발을 통한 추가적인 서비스 제공: 예를 들어, 3차원 지도, 가상현실(VR) 지도 등 새로운 기술을 통합한 더욱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합니다.
- B2B 파트너십: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위치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이런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.